토론현장::토론알림·토론후기 게시판

bar

제 2차 청년평의회 '새로운 대한민국을 부탁해!'

청년광장 | 2017.01.24 12:19 | 조회 452 | 공감 0 | 비공감 0



  2차 청년평의회 '새로운 대한민국을 부탁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부탁해'를 테마로 지난 1월 21일(토) 유네스코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2차 청년토론회는 '시민평의회 방식' (토론에 참여한 시민들이 모둠을 만들어 분임 토론을 진행. 각 모둠에서의 토론 내용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취합되고 의제분석팀에 의해 정리. 모둠에서 나온 다양한 주장들 중 전체와 함께 토론해 볼만한 의견들을 두고 참여자 전체가 토론 진행. 최종적으로는 주요 의견들에 대해 모바일 투표를 진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의사분포를 확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박근혜퇴진 비상국민행동 시민참여특별위원회와 청년광장 등 청년단체들이 함께 준비한 토론회는, 계속되는 한파와 눈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80명이 넘는 청년들이 모여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박근혜 탄핵이 9부 능선가까이 온 지금 박근혜 탄핵이 끝이 아니라 탄핵 이후 청년이 만들고 싶은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자리로 기획하였습니다. 기획에 맞춰 주제는 '청년, 우리의 삶을 바꾸기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 ' 탄핵이후 촛불집회 구호는' 두가지로 선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투표는 복수선택으로 진행 (2가지 선택)


첫 번째 주제인 '청년의 삶을 바꾸기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에 대하여 사회안전망이 38.6%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청년의 사회안전망이 전무한 현실과 불안한 우리사회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교육개혁(31.6%), 청년일자리(29.8%, 정치개혁(24.6%)를 차지하였습니다. 정치개혁의 요구는 최근 박근혜-최순실-재벌게이트를 보면서 정치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아진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주제인 '탄핵이후, 촛불집회 구호는?'에 대하여 국민주권(439%), 재벌타파(40.4%)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최근 삼성을 중심으로 한 재벌들의 돈으로 하는 정치에 대한 분노 특히 최근 이재용의 영장기각문제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며, 현 정치체계가 국민들을 소외시키는고 그로 인하여 비선실세가 우리 삶을 뒤흔드는 것에 대한 분노와 변화에 대한 요구를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박근혜 이후의 대한민국은 사람이 바뀌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요구에 맞게 변화하여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함께 상상하고 토론하면 좋겠습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2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